

[NCCK] 분단-해방 80주년, 세계교회와 함께하는 「2025 한반도 평화통일 공동기도주일 연합예배」 안내

올해는 광복과 분단 80년이 되는 해입니다. 우리는 일제 식민통치로부터 해방된 8월 15일을 기억하며, 분단의 고통을 넘어 화해와 치유의 공동체로 나아가기를 소망합니다. 이에 따라 한국교회와 세계교회는 아래의 목적을 가지고 매년 공동으로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1) 한반도의 화해와 치유를 위한 세계교회의 기도 연대
2) “판문점선언”의 정신을 실천하며 남북 간 대립과 갈등을 극복
3) 평화조약 체결을 촉구하며,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여건 조성
4) 한반도 및 지구촌의 평화 실현을 위한 세계교회와의 협력과 동행
특별히 올해 연합예배에는 세계교회협의회(WCC) 제리 필레이 총무가 직접 참석하여 설교할 예정입니다. 필레이 총무의 방한은 세계교회를 대표하여 한국 교회와 사회의 평화·통일 여정을 경청하고, WCC의 한반도 평화를 위한 국제적 공감대 확산 및 이에 대한 국제적 지지와 협력을 재확인하는 뜻깊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이에 각 회원 교단을 더불어 다양한 에큐메니칼 공동체 일원들께서 연합예배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고 각 지교회와 계시는 공동체에서 ‘2025년 평화통일 남북공동기도주일 기도문을 적극 활용하여 주실 것을 정중히 요청드립니다.
개요
1) 제목: 2025 한반도 평화통일 공동기도주일 연합예배
2) 일시: 2025년 8월 10일(주일) 오후 3시 (매년 8.15 직전주일)
3) 장소: 연동교회 (NCCK ‘88선언’ 발표 장소)
4) 공동주최: 세계교회협의회(World Council of Churches, 이하 WCC)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ational Council of Churches in Korea, 이하 NCCK)
5) 주관: NCCK 화해와통일위원회
6) 협력: NCCK 국제협력선교위원회
첨부 자료
- NCCK) 2025 Prayer for the Peaceful Reunification of the Korean Peninsula [pdf / docx]
- 2025 한반도 평화통일 남북공동기도주일 기도문 [3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