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절차를 밟지 않은 원전은 총 101기 정도다.


체코 진출을 계기로 새로운 시장이 열렸지만 추후 관전 포인트는 한국수력원자력과웨스팅하우스의 '비밀협약' 내용이다.


양사는 체코 수주부터 경쟁사로 입찰에 참여했다.


한수원이 우선협상대상자가 되면서웨스팅하우스.


더불어민주당 허성무(창원시성산구) 의원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5분 자유발언에서 정부의웨스팅하우스와 맺은 협약이 국익을 외면한 졸속 협약이라며 윤석열 전 대통령의 개입 여부와 산업부·한전·한수원의 책임에 대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고 21일 밝혔다.


16일 원자력 업계에 따르면 한수원과 한국전력,웨스팅하우스는 지재권.


지난해 말 스웨덴, 지난 2월 슬로베니아에 이어 한수원이 유럽 국가 원전 수출 경쟁에 세 번째 불참하는 것이다.


올 초 미국웨스팅하우스와의 지적재산권 분쟁 협상 타결의 여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19일 원전업계에 따르면 한수원은 최근 네덜란드 신규.


수력원자력 제공] 한국수력원자력이 네덜란드 신규 원전 수주전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최근 원자력 지식재산권을 놓고 다툰웨스팅하우스와의 합의 직후 유럽 원전 수주전에서 연이어 후퇴하는 모습으로 양사 합의에 따른 결정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그러나 본계약 하루 전나 체코 법원이 갑작스레 가처분을 인용하면서 양국 대표단의 계획은 물거품이 됐다.


한수원,웨스팅하우스·EDF와 연달아 분쟁 한수원은 지난해 7월 체코 두코바니 원전 건설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이후 두 차례 법적 분쟁.


일곡공원 위파크 잔여세대


찾으려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K-원전'의 수난은 처음이 아니다.


체코 수주 계약 과정에서 초기 3파전을 벌였던 미국웨스팅하우스가 지적재산권 이슈로 한수원과 분쟁을 벌여왔다.


한국형 원전인 'APR-1400'이웨스팅하우스의 기술을 기반으로 만든만큼.


말 스웨덴, 지난 2월 슬로베니아에 이어 한수원이 유럽 국가 원전 수출 경쟁에 세 번째 포기다.


이로인해 올해 1월 이뤄진 미국웨스팅하우스와의 지적재산권 분쟁 협상에서유럽시장진출 포기를 약속한 것이 아니냐라는 의혹이 제기된다.


이 사업은 체코 두코바니 지역에 신규 원전 2기를 새로 짓는 사업으로, 한수원이 입찰 경쟁 상대였던 프랑스전력공사와 미국웨스팅하우스를 제치고 최종 수주했다.


이 과정에서 프랑스전력공사·웨스팅하우스가 한수원의 계약 이행 능력 부족과 체코 쪽의 외국.


계약 체결을 중지시킨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해 7월 한수원을 중심으로 구성된 팀코리아는 수주 경쟁을 벌인 EDF와 미국웨스팅하우스를 제치고 체코 원전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EDF와웨스팅하우스는 지난해 8월 체코 공공조달 입찰 절차와 한수원.

제 109회기 총회주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