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SK하이닉스는 이곳을 고대역폭 메모리(HBM) 등 차세대 D램생산 기지로 만들 계획이다.


이곳은 올해 한국에서 신규 착공하는 유일한 반도체 공장이며, 이후 나머지 3개 공장도 순차적으로 완공할 계획이다.


또한 용인 이동·남사읍 일대에는 삼성전자가 360조원을 투자해 반도체 공장 6기 등을 짓는 ‘첨단.


그는 "미국은 반도체, 칩, 평판 패널 등의 핵심 기술을 자국 내에서 생산할 필요가 있다"며 "이러한 산업의 리쇼어링(생산기지국내 이전)을 유도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번 발언은 지난 12일 미 세관국경보호국(CBP)이 게시한 공지 이후 나온 것으로, 해당 공지에는 중국산 전자제품을 포함한 일부.


수년이 걸리는 리쇼어링(생산기지국내 복귀) 작업이 차기 행정부로부터 충분히 인정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리스크도 크다.


13일 정보통신(IT) 업계에 따르면 이날 기준 애플 아이폰 물량의 80%는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다.


세계 최대 아이폰생산기지인 허난성 정저우에 있는 폭스콘 공장은 30만명에 달하는.


국가 안보에 영향을 줄 만큼 중요해 별도 품목으로 분류한 것임을 이날 강조한 셈이다.


그는 "반도체와 의약품은 미국으로의생산 기지이전이 확실하게 이뤄지도록 별도의 관세 모델을 따를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오히려 이번 면제 조치로 해당 품목들이 협상 불가능하다는 점을 피력한 것"이라고 알렸다.


특히 삼성전자는 전체 스마트폰생산량의 절반가량을 베트남에서 제조해 미국으로 수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수로 센트레빌 에듀리체


앞서 미국이 베트남에 46%의 상호관세율을.


업계 관계자는 “공장 이전이 단기간에 할 수 있는 간단한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국내와 중국에 주요 제조기지를 둔 반도체 기업들이 골머리를 앓고.


단순생산기지에 그치지 않고, 지역사회와 지속가능한 협력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아우루비스의 목표다.


공장은 미국 연방 및 주정부의 환경 기준을 충족하는 첨단 설비를 기반으로 가동되며, 아우루비스는 2050년 이전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아울러 재생에너지, 전기차, 배터리 제조 등.


한국동서발전은 음이온교환막(AEMEC), 고체산화물(SOEC) 등 다양한 전기분해 기술을 개발 중이며, 동해 사업소에 물 전기분해 기반의 수소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그린수소 연구개발 클러스터를 조성해 태양광, 소수력, 풍력 등 다양한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청정수소 전주기 실증단지로 확장해 나갈.


관세 폭탄과생산 기지이전으로 우리나라는 첨단 제조업의 공동화(空洞化)와 고용 감소의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트럼프는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고 비핵화가 아닌 핵 군축 협상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주한 미군을 중국 견제용으로 변경하는 계획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말레이시아, 베트남, 캄보디아 모두 한국의 주요 제조업생산기지이자 수출입 거점인 만큼, 미중 간 외교·무역 구도의 변화는 한국 기업의 투자 전략과 정부의 통상정책에도 직·간접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이 아세안을 통해 미국 주도의 글로벌 공급망 축소에 대응하는 사이, 한국은 대중.


다만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방향이 자주 바뀌는 만큼 주요 글로벌 IT 기업들은생산기지다변화에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백악관은 캐롤라인 레빗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미국은 더 이상 반도체, 스마트폰, 노트북 등의 핵심 기술을 중국에 의존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제 109회기 총회주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