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총회소개   노회소개   자료실   커뮤니티   온라인서비스   회의보고   웹메일  

Home > 총회소개 > 총회안내  

제101회기는 루터의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하는 특별한 때입니다. 한국교회도 이를 자기 성찰의 계기로 삼고 있습니다.

한국교회는 지난 1960년대의 민족복음화운동 이래로 70년대와 80년대에 폭발적인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하지만 90년대 이후로 서서히 성장이 정체되고, 교회 지도자들의 영적 도덕적 성결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습니다. 같은 시기에 교회는 한국사회의 민주화와 인권 신장에도 기여하고 섬김과 나눔의 모범도 보였지만, 이제는 사회적 영향력도 약화되었습니다.


본 교단의 제101회 총회의 주제인 “다시 거룩한 교회로!”(롬1:17, 레19:2)도 이러한 시대정신을 담은 것입니다. 이러한 주제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의 가르침에 순종하는 믿음을 요청합니다. 우리를 죄인의 자리에서 하나님의 백성의 삶으로 부르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서로 사랑해야 하겠습니다. 우리에게 주실 새 하늘과 새 땅에 대한 소망을 믿으며 흔들림 없이 나아가야 하겠습니다. ‘항상 개혁하는 교회’(ecclesia semper reformanda)로서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예배공동체의 본질을 회복하고(ad fontes) 새롭게 거듭나야 하겠습니다.

앞으로 4,5년이 한국교회의 골든타임이 될지 모른다는 염려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겨울을 맞은 나무로부터 겨울목회의 지혜를 배울 수 있습니다. 나무는 낙엽을 떨군 뒤 겨울바람 속에서 새 봄에 싹틔울 꽃눈을 키웁니다. 우리에게는 잠시도 쉬지 않고 도우시는 성령 하나님이 함께 계십니다. 시절이 어떻게 변하든 한결같으신 하나님의 사랑에 의지해야 하겠습니다. 새롭게 부흥하는 한국교회를 소망하며 힘써 기도합시다. 역사와 교회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믿으며 나아갑시다. 적극적으로 서로 소통하며 착한 행실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에 힘쓰십시다. 총회도 작은 총회로 거듭나도록 힘쓰겠습니다. 공교회의 업무를 성실하게 수행하겠습니다. 본 교단의 278만 성도님들을 위하여 일하는 총회가 되도록 섬기겠습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사무총장서리 변창배 목사